본문 바로가기

good dad

남자가 아닌 한 인간으로 키우는 법

남자가 아닌 한 인간으로 키우는 법


여자 아이를 무시하는 아이, 가만히 앉아 시중만 받으려는 아이, 친구들끼리 주먹다짐하는 아이. 이런 아이는 어른이 되어 "마초"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초(Macho)란 남성 우월주의자를 일컫는 스페인어입니다. 남성이기에 앞서 성숙한 인간으로 키우는 법은 과연 없는 것일까요?

◇1. 엄마를 존중하게 하세요 : 또래 여자 아이를 무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먼저 엄마를 존중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엄마, 나 이거 해도 돼요?"라고 말하면서 상대의 뜻을 묻게 하세요. 신경질적으로 "엄마아!"라고 소리치거나 "나 이거 할래!"라며 고집 피울 땐 모른 척하거나 주의를 주세요.

◇2. 모범적인 남성상을 보여 주세요 : 아이는 아빠나 할아버지, 이웃 아저씨나 남자 선생님과 같이 주변 사람을 통해 남성상을 만들어 갑니다. 그러나 주위에 본으로 삼을 만한 남성이 없을 경우 텔레비전이나 게임에 등장하는 영웅에게만 집착해 언제나 승리를 거두며 뭐든 자기 뜻대로 이루는 모습만 배우게 됩니다.

◇3 집안일을 돕게 하세요 : 요즘은 남자가 간단한 요리나 걸레질 한 번 하지 않는다면 가정을 이룰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다고 여길수있습니다. 어려서부터 방 청소 등 집안일 가운데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맡기십시요. 무엇보다 남자, 여자가 할 일이 따로 있다는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심어 주지 않도록 하세요.

◇4. 아름다움을 볼 줄 아는 눈을 키워 주세요 : 물방울의 반짝임, 바람에 흔들리는 나뭇잎, 깔끔하게 차려진 식탁 …. 작은 아름다움에 반응하는 훈련은 아이가 자신의 경험을 받아 들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스스로 미적 감각을 익히는 여자 아이와 달리, 남자 아이는 감각을 키우도록 부모가 도와야 합니다.

◇5. 아이의 장난감을 살펴주세요 : 마초적인 아이를 만들지 않기 위해서는 부모의 남아선호사상을 버려야 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아이가 즐기는 놀이가 남성 중심으로 되어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ㅔ요. 물론 자동차나 로봇을 빼앗으라는 게 아니라 다른 장난감도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로봇이 어려운 사람을 구해 주는 등의 이야기로 긍정적인 생각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6. 남자도 아픔과 고통을 아는 존재입니다 : 아무리 강한 남자도 고통이 닥치면 그저 "약한 인간"일 뿐입니다. 아들이 아프거나 낙담할 때 아버지가 나서서 솔직하게 이야기를 나눠 보세요. 남자도 타인의 마음에 공감할 줄 알고 보살펴 줄 수 있다는 것, 그리고 남자도 아픔과 고통을 부끄러워하거나 감출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달을 것입니다. - "내 아이 마초로 키울 수 없다"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