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 dad

아빠와 함께 놀아주세요.

아빠와 함께 놀아주세요.


(저드슨 컬브리스, 리더스 다이제스트 2006년 5월호에서)



 


아빠 그는 말썽꾸러기이고 규칙위반자이며 모험가다. 보통 엄마가 중심적인 양육자이며 법과 질서의 창조자인 것과 반대이다. 때때로 엄마들이 걱정하는 이같은 아빠의 상호작용이 아이의 여러 사회적 기술과 학교에서의 성공에 현저히 기여한다.


  


어린이의 사회적, 심리적, 知的 발달은 아빠의 참여로 커다란 혜택을 본다. 이런 학습효과는 출생부터 고교생이 될 때까지 계속 나타나는데, 특히 아빠가 엄마와 함께 자녀의 학교생활과 학습에 적극 참여할 때 더욱 그렇다. 
 


아빠는 3가지 중요한 측면, 즉 놀이방법, 일상적 상황대처 그리고 교육에서 여러 혜택을 부여한다.


  


1. 저돌적인 아빠


아빠는 예상 불가능한 더 큰 자극을 준다. 엄마보다 더 자주 안아주고 얼러주며 아이들과 더 많이 뒹군다. 유아들은 재미와 행동을 원할 때, 엄마보다 아빠를 선택하는 경우가 더 많다. 아버지로부터 놀이(예: 레슬링) 사회적 기술을 배우는 아이들은 또래 친구들과 더 잘 어울린다.



 


2. 탐험가 및 전문가로서의 아빠


인생의 초기부터 아빠는 아기가 세상과 대면하는 것을 돕는다. 대다수 엄마들은 아기를 품에 안은 채 세상을 보게 한다. 아기들은 이러한 방식이 안전하며 편하다는 것을 알아차린다. 아빠는 그러한 안전을 넓은 시야와 바꾸어 아기들이 자기 주변의 여러 가지 현상과 소리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해준다. 예: 마당청소를 같이 할 때, 생물학과 식물학에 관한 비공식 교육 기회의 문을 열어주게 된다.



 


3. 독특한 교사로서의 아빠


대다수 어린이들은 남자 선생님을 만날 기회가 적다. 이럴 경우 어린이들이 남자들만의 체험과 능력에 접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아빠가 가정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 아이와 함께 책을 고르는 것: 아빠가 고르는 책과 그 책을 읽는 방식 및 책에 관한 대화는 아이들의 언어 발달과 독서기술, 일반 지식 습득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아빠는 소설보다 비소설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아빠의 독서가 학업성취에 커다란 차이를 만든다. 아빠가 책을 읽어주는 아이들은 언어 구사 능력이 뛰어나는 경우가 더 많다.


- 아빠가 블록 쌓기나 공을 던지는 방법을 가르쳐줄 때 운동기술과 감각도 키워주게 된다.



 


엄마는 잠자는 시간과 안전 그리고 청결에 관한 우려 때문에 즐거움을 깨뜨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아빠는 단순한 조력자가 아니라 자녀 양육의 동반자로 간주될 때, 자기 아이들에게 훨씬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활동을 선택하도록 하면 아빠는 훨씬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다. 



 


이혼한 경우라도, 자녀들 생활에서 아빠는 중요하다. 前남편은 있어도 前아빠는 없다는 말이 있다. 아빠가 직접 찾아오는 것 외에도 전화나 편지 혹은 e-mail을 보완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려줄 때 아이들은 더 잘 생활한다.


 


아빠와 엄마는 다르다. 아빠와 엄마의 뚜렷이 구분되는 보살핌은 서로 보완적 역할을 하며 아이의 올바른 성장에 기여한다.